소식

소식

 

자율항법연구실 송영진 학생, 항법시스템학회 우수논문상

작성자 관리자 날짜 2021-12-08 13:40:08 조회수 149

송영진 학생, ‘2021 항법시스템학회 정기학술대회’ 우수논문상 수상

유연하게 변형할 수 있는 SDR 수신기 설계로 신호 처리 시간 단축시켜

 

‘2021 항법시스템학회 정기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상을 수상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형근 한국항공대학교 교수, 송영진 전기컴퓨터공학과 학생, 원종훈 교수.

▲ ‘2021 항법시스템학회 정기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상 수상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형근 한국항공대학교 교수, 송영진 전기컴퓨터공학과 학생, 원종훈 교수.

 

전기컴퓨터공학과 원종훈 교수가 이끄는 자율항법연구실 소속 송영진 석사과정생이 지난 3일 열린 ‘2021 항법시스템학회 정기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송영진 학생은 ‘Multi-GNSS 및 KPS 민간신호 처리용 완전 재구성 가능한 SDR 수신기 설계’라는 제목의 논문을 동일 연구실 소속 이학범, 이수빈 석사과정 학생들과 원종훈 교수의 지도하에 작성하여 발표했다.

 

일반적인 수신기는 신호처리 기능 및 구조가 고정되어 일부 파라미터만 변경할 수 있다. 이번에 설계된 SDR 수신기는 사용자의 목적에 적합하게 유연하게 변형되도록 함으로써 위성항법시스템의 신호설계 과정에서 다양한 후보 신호를 처리 및 평가하는 데 소모되는 시간과 노력을 비약적으로 단축한다.

 

이번 연구결과는 한국형 위성항법시스템(KPS: Korean Positioning System)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정보통신, 위성, 국방, 해양, 항공, 측지 측량, 시각 동기 등 많은 분야에서 응용되고 있는 글로벌 위성항법시스템(GNSS: 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에 적용할 수 있는 수신기 개발 등 추가적인 연구활동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송영진 학생은 “무엇보다도 석사과정 중 심혈을 기울여 연구한 내용으로 수상을 하게 되어 기쁘다”며, “박사과정에 진학하여 본 연구에서 설계한 수신기를 기반으로 연구를 이어나가 향후 KPS 개발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고 소감을 말했다.

 

원종훈 지도교수는 “송영진 학생이 성실히 연구를 수행하여 좋은 결실을 맺었다”며, “이번에 설계한 수신기가 KPS 신호설계 및 시뮬레이터 구현 등 국가적 과제인 KPS 개발 연구에 상당히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사단법인 항법시스템학회는 보다 정확하고 안전하게 위치, 항법, 시각정보를 효율적으로 제공하는 다양한 PNT(위치, 항법, 시각) 기술을 연구하고 있다. 이번 정기학술대회는 ‘새로운 우주 시대를 여는 한국형 위성항법시스템’을 주제로 개최되어, 4차 산업혁명의 국가적 핵심 인프라 구축 사업으로서 KPS 개발에 대해 심도 있는 연구논의를 진행했다.

 

 
관련기사 보기 : [기호일보] [베리타스알파] [뉴스웨이]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작성 권한이 없습니다.